본문 바로가기

주식

19.07.02, 주식 차트에서 좋은 신호와 나쁜 신호.

몇 일 차트를 계속 보면서 종목 분석을 하면서 비슷한 차트 모양을 하고 있는 종목들은 비슷한 가격 흐름을 보여줬었다. 

물론 주관적인 생각이고 어떤 뚜렷한 근거는 없다. 그저 내가 몇 몇 종목들에서 공통적으로 봤던 차트의 모양들이 그 종목들의 비슷한 가격흐름을 만들었을 거라 생각하는 것 뿐이다. 

그렇기에 차트 모양에 따라 다음을 예측할 수 있을것이라 판단된다. 이미 수많은 책들에서 차트 분석하는 방법이 나와있으니 아예 근거 없는 얘기는 아닐 것이라고 판단한다. 그러나 그런 차트 분석법을 100% 신뢰하지 않는 나로서도 지금 내가 발견한 것이 과연 믿을만 한가는 의문이다. 이미 다른 책에 나와있는 내용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저 지금 혼자 계속해서 주식종목을 살펴보다 뒤늦게 발견한 사실일 뿐일수도 있다. 

먼저 이것은 '아이에이'의 차트다. 20일 선을 걸치며 역망치 양봉이 발생했다. 'D'의 왼쪽에 있는 빨간색 역망치 양봉이 20일선을 걸치면서 형성 된 후 주식은 급격히 올라갔다. 물론 급격히 떨어지긴 했지만, 이 차트를 보인 것은 다른 종목들에서도 이러한 역망치 양봉이 보인 후 주식이 올라가는 것이 보였다. 이 종목도 오르긴 했지만, 급격히 추락한 것을 볼 수 있다. 20일 선을 걸친 역망치 양봉은 좋은 신호지만, 위 처럼 거래량이 증가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은 상태에서의 상승 위험할 수도 있다고 판단된다. 그래서 이 차트를 선택했다. 100%는 없다. 그러나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줬으니 어느 정도 신뢰도가 생겼을 뿐이다. 거래량을 잘 체크하면서 저러한 역망치 양봉이 보여서 매수 했다면 긴장감을 늦추면 안 될 것이다. 급격히 떨어졌던 날의 일봉을 보면 원하는 가격에 매도하기가 꽤 힘들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이것은 '오가닉티코스메틱'의 차트다. 20일 선 근처에 또 역망치 양봉이 나타났다. 하지만 이 종목엣에서는 큰 상승을 볼 수 없다. 그 이유는 20일 선과 떠떨어진 상태에서 발생했기 때문이라도 생각한다. 다른 종목의 차트에서도 20일선과 떨어져서 역망치 양봉이 발생하면 오르는 모습 보다는 근처에서 맴도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날만 높은 거래량을 보이며 역망치 양봉을 보인 후 그 뒤로는 미적지근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폭 상승을 기대 할 수 있거나, 소폭 하락을 기대하거나의 모습을 보이는 모 아니면 도라고 이름 붙이고 싶은 차트의 모습이다. 이 종목은 두 개 모두 가지고 있었다.  '헬릭스미스'의 차트인데 음봉이 길게 형성 되었던 때를 보면 거래량이 모두 많다. 가격 폭이 심하니 거래량이 많은 것이 당연하다 생각될 수 있지만, 평소 거래량에 비해 두배 이상은 높아 보인다. 하락이든 상승이든 거래량이 많다는 건 어느 정도 시장의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로 판단되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날 소폭 상승을 기대할 수도 있다고 본다. 큰 상승 뒤 큰 하락을 보여주는 모습을 많이 봤지만, 큰 하락 후에 또 큰 하락 보다는 소폭 상승이나 하락을 많이 볼 수 있었다. 

그리고 큰 하락 후 또 한 번의 큰 하락은 어느정도 뉴스기사등으로 예상할 수 있는 종목들이었다는 것을 감안할 때, 높은 거래량을 기록하며 큰 하락이 있었다면 다음날 소폭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추가적인 하락이 있을 순 있지만, 그것은 계속해서 이러한 차트를 갖고 있는 종목들을 분석하며 공통 분모를 찾을  있도록해서 하락하는 종목을 피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해봐야겠다. 

오늘은 종목을 찾아보며 큰 매력을 느낄 만한 종목을 찾지 못 하여 이러한 내용을 기록으로 남긴다. 

최근 매수했던 경동제약과 KT&G가 너무 미미한 움직임을 보여 심심하지만, 저점에서 사서 그런가 손해를 볼 거란 생각은 들지 않기 때문에 믿으며 조금 더 기달려 보기로 했다.